본문 바로가기

금융소비자 정보

[자투리경제] 은행·보험·연금· 증권까지 모든 계좌정보 한눈에 조회

 

 

 

[자투리경제=윤영선 SNS에디터] 올해 안으로 은행·보험·연금·휴면·대출 계좌정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통합조회시스템이 구축된다. 내년에는 조회 범위가 저축은행·상호금융·증권사의 계좌 정보까지 확대된다.

 

금융감독원은 은행, 보험, 상호금융, 증권 등 국내 대부분 제도권 금융사에 개설된 본인 계좌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통합조회 시스템을 내년 하반기부터 금융소비자 정보포털인 '파인'(fine.fss.or.kr)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15일 밝혔다.

 

우선 금감원은 올해 4분기 중으로 은행·보험·연금·휴면·대출 계좌정보를 우선적으로 통합조회시스템에서 일괄 조회되도록 할 방침이다. 현재는 해당 정보를 조회하려면 은행계좌통합관리시스템 내보험 다보여 통합연금포털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 크레딧포유 등 5개 조회시스템을 일일이 조회해야 한다.

 

금감원은 또 은행에서 개설한 펀드·ISA 계좌정보도 조회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다.

 

내년 3분기까지 상호금융(지역농협·수협·신협·산림조합), 저축은행, 증권사의 계좌정보까지 일괄적으로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 연계 작업이 마무리된다.

 

현재 저축은행과 상호금융권은 각 중앙회 사이트에서 휴면예금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현재 사용 중인 활동성 계좌를 통합해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은 마련돼 있지 않다.

 

금감원은 내년 2분기 중 저축은행과 상호금융, 증권사의 업권별 계좌정보를 통합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우선해 만들기로 했다.

 

내년 3분기 이후 최종적으로 제공되는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는 공인인증서 등으로 본인 확인을 한 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한 번의 로그인으로 대부분 제도권 금융사의 모든 계좌 내역을 조회할 수 있게 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국민 누구나가 자신의 금융계좌 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됨으로써 휴면재산 발생을 줄이는 등 효율적인 금융자산 관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출처 : 자투리경제 (http://www.jatu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