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외 정책정보

경주도, 양돈농가 경쟁력 강화에 19억 투입

[자투리경제] 경기도가 양돈산업 경쟁력 강화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전망이다. 

도는 15개 시·군 양돈농가 경쟁력 강화 5개 사업에 19억 4천 7백만 원을 투입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FTA 체결과 구제역 발생으로 어려움을 겪는 양돈의 생산성을 향상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침이다. 


본 사업은 ▲ 어린돼지 인큐베이터 설치지원, ▲ 자동 냉난방시설 설치지원, ▲ 에너지절감 환기시설 설치지원, ▲ 우레탄 단열시설 지원, ▲ 분만위생용품 지원 등 5개 분야를 지원한다. 


어린돼지 인큐베이터 설치지원사업은 무균·항온·항습 기능을 갖춘 인큐베이터 설치를 지원하는 것으로 양돈농가의 가장 큰 걱정인 어린돼지의 폐사율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자동 냉난방시설 설치지원 사업을 통해서는 혹서기와 혹한기에 모돈 축사의 적정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에너지절감 환기시설 설치지원 사업은 내부 온기를 이용해 흡입외기 온도를 높이는 시설을 설치하는 것으로 돼지 호흡기질병 발생률을 감소하고 양돈농가의 난방에너지 절감에 기여할 전망이다. 


우레탄 단열시설 지원은 우레탄 단열재 시공을 통해 혹서·혹한기 돈사의 내부 온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만드는 사업이다. 


분만위생용품 지원사업은 보온·수분 조절이 가능한 분만패드와 분만 시 발생하는 양수의 빠른 흡수 제거가 가능한 분만티슈를 지원하는 것으로 자돈 폐사율 저하 및 농가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본 사업의 지원을 희망하는 양돈농가는 각 시·군 축산관련부서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도 축산정책과(031-8030-3433)으로 문의하면 된다. 


허섭 축산정책과장은 “FTA 수입개방 및 구제역 발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돈농가에 대한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라며,“품질 고급화와 생산성 향상을 통한 양돈농가 경쟁력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