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소비자 정보

[자투리경제] 인터넷전문은행, 고신용자는 유리-저신용자에겐 불리

 

인터넷전문은행의 대출 금리와 영업행태를 분석한 결과, 고신용자들에게는 낮은 대출금리를 적용하고 있는 반면 저신용자들에게는 시중은행 보다 높은 금리를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본규모가 크지 않은 인터넷은행 입장에서 볼 때 고신용자 고객 유치에 주력하는 것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판단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

 

20일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인터넷전문은행에서 신용등급이 최우량 등급인 대출자는 최저 금리를 받을 수 있지만 우량 등급 이하는 시중은행과 비슷하거나 그보다 높은 금리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연구원 정원석 연구위원과 황인창 연구위원이 20일 발간한 '인터넷전문은행 영업성과와 시사점'이라는 보고서에서 "인터넷전문은행이 자본 규모가 크지 않아 대출 시 원리금 상환 가능성이 높아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신용등급이 높은 고객을 유치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며 이런 사실을 근거로 제시했다.
 

두 연구위원이 은행연합회의 자료를 재구성해 정리한 주요 은행의 신용한도대출(마이너스통장) 금리 현황을 보면 신용등급이 최우량인 1∼2등급일 때 케이뱅크의 금리는 3.28%로 신한(3.50%)·KB국민(4.47%)·KEB하나(3.61%)·우리(3.63%) 등 주요 시중은행보다 낮았다.

 

하지만 우량등급인 3∼4등급에서는 케이뱅크가 4.90%로 KB국민은행(5.05%) 다음으로 가장 높았다. 일반등급인 5∼6등급일 때도 케이뱅크의 대출금리는 주요 은행 가운데 높은 편에 속했다.

두 연구위원은 인터넷전문은행의 경영전략과 고객 특성을 고려할 때 인터넷전문 은행은 모바일 기기를 통한 온라인 거래에 익숙하고 금리에 민감하며 신용등급이 높은 계층을 주요 고객으로 해 발전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이런 특성이 있는 20∼30대의 고신용자들이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쏠림
현상이 점진적으로 심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자투리경제=박영석 SNS에디터]


출처 : 자투리경제 (http://www.jatu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