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자리-취업-창업

[자투리경제 JOB아라 일자리] 한은, 5급 신입직원 70명 블라인드 채용…10월 21일 필기시험

 

한국은행은 내년 초 입행할 신입 종합기획직원(5급)을 70명 채용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채용분야는 조사연구와 IT, 지급결제, 금융검사, 금융시장, 통계 등이다.


한은은 이번 신입직원 지원서에서 채용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최종학력, 최종학교명, 전공, 학점, 성별 등 7개 인적사항을 제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신분 확인을 위해 필요한 사진과 생년월일 등은 서류전형 합격자를 대상으로만 제출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은은 2015년부터 지원서 작성 항목에서 주소, 가족사항, 자격면허, 제2외국어 등을 제외해왔다.

한은은 이달 29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지원서류를 접수하고 10월 21일 필기시험, 11월 중·하순 면접전형을 거쳐 11월 말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전형은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전형 등 총 3단계다.

 

서류전형은 오는 29일 오전 10시부터 다음달 7일 오후 5시까지 한은 채용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서를 접수 받는다. 자기소개서와 영어성적을 종합평가해 선발하되 일부는 자기소개서만으로 선발한다. 지원서 제출 시 출신학교를 유추할 수 있는 학교 이메일(e-mail)은 사용이 금지된다.

 

다음달 27일쯤 서류전형 합격자를 발표한 뒤 이들을 대상으로 10월21일 필기시험을 치른다. 필기시험은 전공학술(300점)과 논술(100점)으로 구성된다. 전공학술의 경우 경제학, 경영학, 법학, 통계학, 컴퓨터공학 5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면접은 11월중 1차 실무 면접과 2차 집행간부 면접으로 나눠 실시한다. 11월말 잠정합격자를 발표하고, 신체검사와 신원조사를 거쳐 12월 중순 최종합격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한은은 오는 24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서울 중구 세종대로 소재 부영 태평빌딩 1층 컨벤션홀에서 채용설명회를 연다. 직원 채용과 관련해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은 채용홈페이지(apply.bok.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투리경제=윤영선 SNS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