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소비자 정보

[자투리경제] "변액보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변액보험은 펀드 운용실적에 따라 투자 수익률을 확보하면서 보험금도 보장(최저보증옵션 가입시)받을 수 있는 생명보험상품이다.

 

하지만 위험보장과 투자기능이 결합된 복잡한 상품구조로 인해 소비자들이 변액보험을 제대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다. 

 

금융감독원은 소비자들이 변액보험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험연수원과 공동으로 '변액보험 길라잡이' 동영상을 제작했다. 

 

이 동영상은 변액보험과 관련해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만 5분 분량으로 설명하는'핵심설명'과 이해·가입·관리 단계별로 자세한 정보를 담은 전체 40분 분량의 '단계별 추천과정'으로 나뉜다.

 

동영상은 금감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fine.fss.or.kr)을 비롯해 보험다모아(www.e-insmarket.or.kr), 생명보험협회(www.klia.or.kr), 보험연수원(www.in.or.kr)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지난해 9월말 현재 변액보험 적립금은 118.2조원, 수입보험료는 14.7조원에 달하며, 약 800만건(국민 약 6명당 1건)이 가입돼 있다.

 

변액보험은 저축보험료가 펀드에 투자되므로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중도해지 시 사업비 등 해지공제금액을 차감해 지급하기에 해지환급금이 기대보다 낮을 수 있다.

 

장기유지 시에는 부과되는 사업비가 점차 감소하고, 세제혜택(10년 유지시)도 받을 수 있으므로 일반 투자상품 대비 유리하다. 또 최저보증옵션 가입시 보험금에 대한 최저보증 및 예금자보호를 받을 수 있으나 중도해지할 경우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다.

 

 

[자투리경제=박영석 SNS에디터]


출처 : 자투리경제 ( http://www.jaturi.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