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투리경제 부동산 이야기

[자투리경제] '시행사· 시공사· 신탁사· 분양대행사' 정확히 알기

 

아파트 분양공고를 보면 알쏭달쏭한 용어들이 많습니다. 시행사, 시공사, 신탁사 등이 바로 그것인데요. 정확한 의미가 무엇인지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 시행사:  공사 전 과정을 관리합니다.

​부동산 개발 사업을 하는 데 있어 실질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주체입니다. 달리 말하면 사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전반적인 책임을 지고 진행하는 회사가 바로 시행사입니다.

​아파트의 경우를 예로 들자면 민간 사업자일 경우 사업장의 부동산 개발회사, 재건축일 경우 재건축조합이 시행사에 해당합니다. 시행사는 분양 장소와 규모에 대한 계획을 세워 토지를 물색하고, 자금을 모아 토지를 사들이기도 합니다.

​■ 시공사: 실제로 건설을 진행합니다.

시공사는 시행사로부터 발주를 받아서 실제 공사를 담당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공사를 위탁받고 건축물의 설계, 지반, 토목 등 건설과정을 담당합니다. 쉽게 말해서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를 건설한 업체가 시공사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 수 있는 건설사들도 여기에 해당합니다.

건설사가 시행부터 시공까지 다 하는 경우를 '자체개발 사업', 단순히 시공만 하는 경우는 '도급 사업'이라고 분류합니다.

​IMF 외환위기 이전에는 건설회사가 시행과 시공을 모두 도맡아 했습니다. 하지만 워낙 큰 비용이 들기 때문에 비용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하여 시행사와 시공사로 역할을 분담하는 사업장이 늘어나게 됐습니다.

 

■ 신탁사: 자금관리와 보증을 담당합니다.

신탁사란 재산의 소유권을 믿고 맡겨 관리하게 하는 회사를 말하는데요, 건설업에서의 신탁사는 부동산 건설에 필요한 자금을 관리하고 보증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탁사는 계약자가 지불한 계약금, 중도금, 등의 비용을 위탁받아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따라서 만약 시행사에게 자금문제가 생길 경우 소비자들에게 안전장치가 되어줄 수 있습니다.

최근엔 신탁사가 시행을 맡아 분양하는 사업이 늘고 있는데, 이 경우엔 신탁사가 시행사 역할까지 하게 됩니다.

​■ 분양대행사: 분양관련 실무를 대행합니다.

시행사의 경우 사업 전반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다 보니 분양과 관련된 실무를 별도로 위탁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역할을 담당하는 업체가 바로 분양대행사입니다.

​분양대행사는 시행사 등 사업주체의 분양 관련 업무를 대행하고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창출하는 회사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사업지 마케팅 분석부터 분양 상담, 주택청약신청 접수, 분양 광고, 입주자 관리와 같은 업무의 실무적인 부분을 담당합니다.

 

출처 : 자투리경제 ( http://www.jaturi.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