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혁신- 신기술-비용절감

[자투리경제 경영혁신 사례] 창립64주년 한화그룹 '젊은 한화' 선언…과장-차장-부장 승진시 1개월 안식월 도입

-유연근무제, 비즈니스캐주얼 시행누구나 다니고 싶고, 누구나 일하고 싶은 직장으로 변화 기대

 

창립64주년을 맞은 한화그룹이 젊고 미래지향적인 기업문화 구축을 위해 과장,차장,부장 직급 승진시마다 1개월의 안식월을 부여하는 등 파격적인 조직문화혁신에 나섰다.

 

1개월간의 안식월 제도도입은 승진을 통해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며 새롭게 부여된 직책에 대한 각오와 계획 등을 차분히 설계하고, 재충전을 통해 만들어진 에너지를 회사와 개인의 발전을 위해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화그룹측은 설명했다. 또 승진을 앞둔 직원들에게는 새로운 도전목표를 설정할 동기부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그룹은 안식월 도입 외에 업무상황에 따라 출퇴근시간을 자율적으로 관리하는 유연근무제’, 직원 개인의 자발적이고 계획적인 경력관리 지원을 위한 ‘Job Market’, 업무성격에 맞는 자율복장근무인 비즈니스캐주얼’, 정시퇴근문화로 저녁이 있는 삶 정착과 팀업무 스피드를 올리는 팀장정시퇴근제도등을 함께 도입했다.

 

이번 제도도입은 한화그룹이 본격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글로벌 선진 기업에 걸맞는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조직문화변화를 통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한편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10일 발표한 창립기념사를 통해 사업 규모가 커지고 시장지위가 높아질수록 임직원들의 의식수준 또한 일류가 돼야 한다한화의 지난 64년이 과감하고 혁신적인 결단의 연속이었던 것처럼 기업연륜을 쌓아가고 있는 이 순간에도 창업시대의 초심으로 돌아가 우리안에 있는 젊은 한화를 깨워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어 조직의 노화를 부추기는 관료주의, 적당주의, 무사안일주의를 배척하고, 세월을 거슬러 영원한 청춘기업으로 살아가는 것이 앞으로의 한화가 꿈꾸고 만들어갈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자투리경제=박영석 SNS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