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혁신- 신기술-비용절감

[자투리경제] 종이로 만든 키보드 나왔다…1000번 이상 구부려도 성능저하없어

 

 

종이와 연필을 활용한 키보드가 나왔다.

 

사용자 터치 세기에 따라 대·소문자를 출력하는 기능까지 갖췄다. 종이이기에 매우 얇고 가벼우며 유연하다.

 

굽힘에 대한 안정성도 있어 1000번 이상 반복해 구부려도 성능저하를 보이지 않는다.

 

한국연구재단은 심우영·이태윤 연세대 교수 연구팀이 고감도 3차원(3D) 터치센서를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연구팀은 별도의 표면 미세구조 형성 과정 없이 종이 자체의 표면 거칠기를 활용해 고민감도 압력센서를 제작했다. 종이에는 미세한 굴곡이 있다. 두 장의 종이를 겹치면 요철 때문에 면과 면이 완전히 붙지 않고 종이 사이에 얇은 공기층이 생긴다.

 

연구팀은 종이 표면에 연필로 전극을 형성하고서 유전체 역할을 하는 '용매 혼PDMS'를 아주 얇은 두께로 발랐다. 유전체는 전기장 안에서 극성을 지니게 되는 절연체다. 이를 바탕으로 정전식 압력센서를 구현했다. 손가락 끝에 흐르는 정전기로 반응을 끌어내는 방식이다.

 

두 장의 종이가 미세한 표면 굴곡에 의해 쉽게 눌리는 특성으로 압력 감지 기능을 극대화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심우영 교수는 "인위적인 미세구조 형성 공정을 거치지 않은 만큼 압력센서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고 자부한다""웨어러블 기기와 사물인터넷 등에 널리 응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투리경제=박영석 SNS에디터]

 출처 : 자투리경제 ( http://www.jaturi.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