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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정책정보

[자투리경제] 영·호남 구분 없이 서울역·용산역 중 가까운 역에서 KTX를 골라 타세요

- 2004년 개통 이후 13년만에 영·호남 서울지역 전용역 개념 폐지

 

 

오는 12월부터 서울역과 용산역 구분 없이 경부·호남선 KTX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이용객 혼란 방지 차원에서 서울역에서는 경부선, 용산역에서는 호남선으로 전용역이 정해져 있었다. 이번 개선안으로 목적지와 상관없이 이용객이 원하는 시간대에 서울역과 용산역 중 가까운 역에서 경부·호남 KTX를 모두 탈 수 있게 된다.

 

코레일은 KTX를 이용하는 국민의 편의를 위해 12월로 예정된 수서발 KTX 개통에 맞춰 서울역에서도 호남선 KTX, 용산역에서도 경부선 KTX를 탈 수 있도록 열차운행 방식을 개선한다고 26일 밝혔다.

 

경의중앙선을 이용하는 고양·파주 주민이나 경춘선 ITX-청춘 이용객, 용산역 인근 주민들이 경부선 KTX를 이용할 경우 서울역까지 추가 이동해야하는 불편이 사라진다. 종로·청량리·동대문 등 서울지하철 1·4호선 이용객이나 공항철도 이용객은 서울역에서 호남선 KTX를 이용할 수 있다.

 

또 서울역을 통해 글로벌 관문인 공항철도와 호남선이 직접 연결돼 편의가 증진된다.

 

 

KTX 개통 초기에는 열차 운행횟수가 적었고, 대부분의 이용객(92.6%)이 역에 나와서 승차권을 구입했기 때문에 이용객 혼란 방지 차원에서 노선별 전용역을 고정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현재는 KTX가 하루 269회로 개통 초기(143)보다 2배 가까이 늘어 역에서 열차를 기다리는 시간이 크게 줄었고, 70%에 달하는 고객이 모바일과 인터넷으로 승차권을 사전에 구매하고 있어 과거 현장발매 위주 였던 시절의 전용역 제도를 폐지하고 고객이 가까운 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편리하게 개선했다는 것이 코레일 측의 설명이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모바일 발권이 일반화되는 시점에서 서울·용산역 구분 없이 고객이 원하는 역에서 KTX를 이용할 수 있게 돼 승객들의 편의가 더욱 증진될 것"이라며 "이번에 제한된 범위 내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한 후 승객들의 반응을 봐가며 정차횟수를 더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투리경제=김미주 SNS에디터]



출처 : 자투리경제 (http://www.jatu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