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외 정책정보

울산시, ‘바이오메디컬산업 육성 계획’ 수립 착수


[자투리경제] 지역 주력산업의 침체로 산업 전반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바이오메디컬산업이 울산의 미래 신산업으로 본격 육성된다. 


울산시는 3월 13일 오전 10시 30분 시 본관 4층 국제회의실에서 UNIST, 울산테크노파크, 울산발전연구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바이오메디컬산업 육성계획 수립 회의’를 개최한다. 


울산시는 이날 회의에서 바이오메디컬 과업 내용과 산업동향 등에 대해 설명하고 육성 계획 수립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바이오협회에서 발표한 동향과 전망에 따르면, 세계 바이오 시장은 2013년 330조 원에서 2020년 635조 원으로, 국내 바이오산업은 2013년 7.5조 원에서 2020년 16조 원으로 두 배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울산시는 바이오메디컬 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해 11월 연세의료원 송시영 산학협력단장과 UNIST 조윤경 교수를 초청해 ‘바이오메디컬 산업정책 포럼’을 실시하여 ‘의료 기기 산업의 특징과 진입 장벽 극복’과 ‘울산 바이오메디컬 산업의 비전’을 논의한 바 있다. 


UNIST는 지난해 6월 게놈연구소를 설치하여 대용량 게놈 해독은 물론 기술연구 국산화를 촉진하고 있고, 12월에는 생명과학부 내 명경재 교수가 ‘기초과학연구원(IBS) 유전체 보전 연구단‘ 단장에 선정되어 인체의 DNA 복구 과정을 완전히 규명해 암과 노화에서 인류 진화의 비밀을 밝혀내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울산지역은 다른 광역시와 비교해 의료 인프라가 열악하나 바이오 메디컬 산업의 기반이 되는 기계, 제어, 화학 등의 고유 기술들을 확보 하고 있다. 


또한 UNIST의 바이오메디컬 연구 역량 우수, 울산대병원의 상급종합병원 지정, 향후 연구 중심의 산재모병원 건립 등 바이오메디컬 산업 육성을 위한 좋은 토대를 가지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타 시·도와 차별화된 바이오메디컬산업 육성계획 수립·시행으로 관련 글로벌 히든챔피언 산업체를 육성하여 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의 기회를 마련하여 지역경제 성장에 기여해 나가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바이오메디컬산업은 생물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하여 인류의 건강증진, 질병예방, 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진국형 고부가가치 산업을 총칭하여 이르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