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틈새 투자-재테크

[자투리경제] 금값 6개월 최고치 상승…고공행진 지속되나

 

 
국제 금값이 온스당 2010달러를 넘어서면서 최근 6개월 사이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향후 추가 상승에 대한 전망도 이어지고 있다.

금값이 거침없는 고공행진을 지속중이다. 온스당 2010달러를 넘어서며 반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한 가운데 온스당 2500달러(약 326만원)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금 현물은 미국 동부시간 27일 한때 2018달러를 넘기도 했으나 상승분을 일부 반납하면서 오후 3시 1분(한국시간 28일 오전 5시 1분) 현재 0.5% 오른 온스당 2012.34달러를 기록했다. 금 선물 역시 0.5% 상승한 온스당 2012.4달러에 거래됐다.

한국금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순금 한 돈(3.75g)을 살 때 가격은 36만1000원, 팔 때 가격은 31만4000원이다. 귀금속 전문점에서 돌 반지 1돈을 구매하려면 공임비를 포함해 40만원이 훌쩍 넘는다.

■ 美 금리하락 전망에 달러 약세 영향 

최근 금값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 미국 달러 약세 ▲ 미국 국채 수익률 하락 ▲ 글로벌 중앙은행의 적극적인 금 매입 ▲ 러시아-우크라이나, 팔레스타인-이스라엘 전쟁 등의 영향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중국 등에서는 부동산 침체 우려가 높아지면서 개인투자자들도 안전자산인 금 매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전쟁으로 국제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대표 안전자산인 금으로 수요가 몰린 것도 금값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 지난달 7일 전쟁 발발 이후 국제 금 가격은 약 한 달 만에 10% 이상 급등했고, 심리적 저항선인 2000달러도 돌파했다.

달러 약세는 통상 금값에 호재로 작용한다. 달러가 약세로 전환하면 다른 통화 보유자들에게 상대적으로 금값이 저렴해진다. 달러지수는 28일 0.16% 하락한 103.2078을 기록했다. 

미 연준의 긴축이 사실상 끝났다는 관측도 금의 가격 상승을 부채질하고 있다. 밥 하버콘 RJO퓨처스 수석시장전략가는 “금리 인상이 끝나면 금은 지금보다도 더 높은 가격에 거래될 것”이라고 말했다. 

■ '금테크' 어떻게 하나?

금값이 강세를 보이면서 골드바나 간접투자하는 골드뱅킹, 금 관련 ETF 등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금에 투자하는 방법은 실물인 골드바에 투자하는 방법과 골드계좌(금 펀드·골드뱅킹)로 나눌 수 있다. 금실물을 보유하고자 할 경우 골드바에 투자를 하면 되고 중장기적으로 투자를 원한다면 골드뱅킹이나 금 펀드가 유리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우선 골드바는 배당소득세와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또 금을 실물로 보유한다는 심리적 안정감도 있다. 

하지만 부가가치세와 은행, KRX금시장 등에서 수수료는 별도로 부과된다. 골드바는 구입할 때 부가가치세 10%를 떼고, 평균 5% 안팎의 수수료도 내야 한다. 따라서 금값이 최소 15%이상 오르지 않으면 되팔아도 차익을 실현할 수 없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금 판매 수수료가 가장 비싼 곳은 TV홈쇼핑으로130~140% 판가율을 적용해 판매한다. 백화점의 경우 . 판가율이 130% 수준이다. 은행 등 금융기관의 경우 판가율이 105~107%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금테크 관련 상품으로는 금 통장이나 펀드, 상장지수펀드(ETF)가 있다. 은행 골드뱅킹과 금펀드의 경우 매매차익에 대해 15.4%의 배당소득세가 부과된다.

한국금거래소는 귀금속 자동판매기(금 자판기)를 이용한 금·은·백금 제품 판매를 시작했다. 금 자판기는 대표 베스트셀러 아이템인 돌반지와 금수저, 골드바 등 1~10g 중량의 금 제품을 비롯해 백금바 10g, 실버불리온 메달 1oz 등 10종의 고순도 귀금속 제품을 갖추고 있다. 송종길 한국금거래소 대표는 "키오스크 화면을 몇 번만 터치하면 원하는 제품을 약 1분 만에 구매할 수 있다. 특히 분실카드 도용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2대의 CCTV를 내장했으며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한 카드결제만 가능하도록 한 것도 특징"이라며 "3년 내 전국 대형 마트와 쇼핑몰 등에 1000대 설치가 목표"라고 말했다. 사진=한국금거래소



출처:자투리경제

http://www.jaturi.kr 

 

자투리경제

자투리의 반전, 자투리정보, 재활용, 절약, 친환경

www.jatu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