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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정책정보

[자투리경제] '나홀로족'을 겨냥하라 …더 작고, 더 스마트하고, 더 편리하게


[자투리경제=윤영선 SNS에디터] 1인가구 증가로 가장 큰 변화를 겪고 있는 산업은 유통업이다.

19일 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따르면 2015년 편의점 매출 성장률(전년 대비)은 26.5%로 전년도(2014년) 성장률(8.3%)의 3배가 넘는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형마트·백화점·기업형 수퍼마켓(SSM)의 지난해 매출이 모두 전년 대비 2.1%, 1.2%, 1.3% 감소한 것과 대비되는 결과다.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경우 메르스로 인한 고객 감소, 전년대비 높은 기온으로 인한 겨울상품 판매 부진, 온라인 및 아울렛 등 경쟁업체의 성장 등으로 매출 부진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편의점의 경우 담뱃값 인상, 도시락 및 김밥 등 HMR 제품의 매출 증가, 점포수 증가, 1인가구 증가 등의 요인으로 빠른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대형마트에서 대량으로 구매하는 장보기 습관이 가까운 곳에서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만 사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1인가구 증가로 소포장 제품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런 트렌드와 맞물려 '알봉족(과일을 세는 단위인 '알'과 가공식품을 담는 단위인 '봉'에서 따온 말로, 낱개 포장된 식료품을 애용하는 새로운 소비층을 일컫는 신조어)'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각 유통업체들은 소포장 제품의 비중을 늘리고 있으며, 간편하고 소규모 구매가 가능한 편의점과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세가 두드러 지고 있다.

취미 및 콘텐츠도 나홀로 즐겁게

1인가구를 소재로 한 콘텐츠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1인가구를 소재로 하는 드라마(TvN 식사를 합시다)와 1인가구의 생활을 보여주는 예능(MBC 나혼자 산다)이 방영되어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한 혼자서도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쉽고 간단한 요리방법을 소개하는 프로그램(TvN 집밥 백선생)이 방영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아프리카 TV 등 개인방송에서도 먹방이 유행하고 있는데, 이는 혼자 밥을 먹는 사람들도 방송을 보면서 함께 식사를 하는 것 같은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나홀로 라운징’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나홀로 라운징이란, 공공장소에서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홀로 여가를 즐기며 취미활동 등을 즐기는 것을 일컫는다. 1인 노래방, 1인 미용실, 1좌석 전용 좌석이 마련된 식당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영화나 공연을 혼자보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2014 국민여가활동조사’자료에 따르면 여가활동을 혼자서 즐기는 사람이 56.8%로 절반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령별로 보면 10대 및 20대의 70% 이상이 혼자서 여가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나 젋을수록 나홀로 라운징 경향이 강한 것을 알 수 있다.

여가의 양극화

청년실업 증가와 노인 1인가구의 증가로 1인가구 내 소비-소득의 양극화 현상이 심해지면서 여가도 양극화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집에서 휴가를 즐기는 일명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이 증가하고 있는 반면 다른 한편에서는 수백만 원짜리 자전거, 밥값보다 비싼 커피와 호텔 디저트부페의 흥행, 수십만원짜리 뮤지컬 공연, 매년 급증하는 해외출국자 수 등 작은사치 열풍이 지속되고 있다.


작고 스마트한 가전제품-IT

1인가구의 거주공간은 기본적으로 작기 때문에 공간활용도를 보다 높일 수 있는 가구과 가전제품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전자제품은 소형화, 다기능화되고 있으며, 가구도 공간활용도가 높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프리미엄 라인을 생산하던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소형가전 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이에 따라 1인용 전기밥솥, 1인용 전자레인지. 1인용 전기매트 등 소형가전의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LG전자는 1인가구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소형가전 패키지인 ‘꼬망스 컬렉션’을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삼성전자도 소형 냉장고인 ‘슬림스타일’를 출시하는 등 소형가전 시장 선점을 위해 발빠르게 대응 중이다.

또 소유에 따른 제반비용(AS 및 제품 관리 등)에 대한 부담 증가로 가전제품 렌탈 시장 역시 커지고 있다.

 

요즘 먹방, 쿡방과 함께 ‘집방(집 꾸미는 방송)’이 유행하고 있다. JTBC ‘헌집줄게 새집다오’, tvN ‘내방의 품격’, ‘수방사(수컷의 방을 사수하라)’ 등 인테리어, 리빙소품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 인기리에 방영 중이다. 집방에서는 스타들의 집을 소개하는가 하면,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선보이고, 저렴한 비용으로 집을 꾸미는 비법 등을 알려주고 있다.

NH투자증권 한슬기 연구원은 "1~2인가구를 중심으로 하는 셀프 인테리어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가구 및 인테리어 업계가 호황을 맞고 있다"며 "이케아, 한샘, 현대리바트 등 가구업계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인테리어 소품 비중을 늘리고 있으며, 대형마트 및 온라인 유통업체들도 홈퍼니싱 관련 상품들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고 말했다.

보안-보험 업종 : 나는 내가 지킨다

1인가구, 특히 여성 및 노인의 1인가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보안시스템이다. 이에 따라 에스원의 ‘세콤 홈블랙박스’, KT텔레캅의 ‘텔레캅 홈가드’, AST캡스의 ‘ADT 캅’ 등 1인가구 시장을 위한 보안업체들의 상품들이 쏟아지고 있다.


평균 수명 연장으로 노인가구의 의료비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보험시장의 수혜도 기대된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전체가구의 소비지출 중 의료비 비중은 6.3%에 불과하지만, 65세 이상 가구의 경우 월 지출액의 15.3%를 의료비에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일 실손 보험 등 관련 상품에 가입되어 있지 않을 경우 이 비용을 고스란히 환자 개인이 내야 해 단기적인 자금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으며, 이에 따라 향후 보험시장의 성장도 기대된다.

 

 

 출처 : 자투리경제(http://www.jatur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