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취미-공연

[자투리경제 문화 정보] 2016 미디어∙문화계 10대 키워드 '연예계 성추문' '혼술∙혼밥' '태양의 후예' 등

 

전문취업포털 미디어잡과 디자이너잡을 운영하고 인재파견, 헤드헌팅을 수행하는 HR리딩컴퍼니 ㈜MJ플렉스(www.mjplex.co.kr 대표 김시출)가 채 한 달이 남지 않은 2016년을 마감하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미디어와 문화계 10대 뉴스를 선정해 발표했다.
 
2016 미디어∙문화계 10대 키워드로는 ▲연예계 성추문 ▲혼술∙혼밥 ▲태양의 후예 ▲1인 미디어 ▲김영란법 ▲힙합 ▲여행+먹방 ▲방탄소년단 ▲이세돌+알파고 ▲영화 ‘곡성’이 꼽혔다.

 

1. <연예계, 문화계 성추문 논란> 세간을 떠들썩하게 하다

 

모두를 충격으로 몰아넣은 ‘박유천’ 사건을 시작으로 배우 이진욱, 가수 정준영, 개그맨 유상무, 배우 이민기, 배우 엄태웅 등이 연이어 고소를 당하는 등 연이은 성추문 사건으로 연예계가 발칵 뒤집어졌다. 이어 9월 김현 시인이 ‘문단에 만연한 성폭력’을 고발하자는 글을 기고하며 촉발한 문단 내 성추문 논란도 문화계 전반으로 확산됐다.

2. <혼술&혼밥> 1인 가구 문화 확산되다

 

1인 가구가 늘면서 혼자 밥을 먹고 술을 즐기는 사람이 늘었다.
한 칸짜리 칸막이 나만의 공간에서 1인 메뉴, 1인세트 등 다양하고 품격 있는 혼밥과 혼술을 즐길 수 있다. 집에서 가볍게 마시는 혼술부터 혼술하기 좋은 퀄리티 있는 술집도 늘어나고 있다.
TvN 드라마 ‘혼술남녀’, Olive 예능 ‘8시에 만나’ 등 혼술, 혼밥을 주제로 한 TV프로그램이 생겨날 정도로 1인 가구에서 파생된 각종 문화가 주목 받고 있으며, 해를 거듭할수록 1인 문화는 증가추세를 보일 전망이다.

3. <태양의 후예> 최고 시청률 40% 달성, 올해 최고 흥행 드라마

 

올 해의 드라마는 단연 ‘태양의 후예’다. 올해 2월부터 4월까지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궜다.
30%가 넘는 꾸준한 시청률과 40%를 웃도는 최고시청률을 기록하며 KBS 드라마의 부활을 알렸다.
송중기, 송혜교, 진구, 김지원은 올해 온갖 광고모델 자리를 차지했고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의 인기도 최고. 연말 시상식이 기대되는 배우들이다.

4. <1인 미디어> 올해도 MCN 미디어의 인기는 쭈욱~

 

1인 방송을 쉽게 할 수 있는 시스템과 시청자도 빠르게 늘고 있다. 먹방, 패션, 요리, 음악, 댄스, 만화 등 분야 장르에 상관없이 다양한 분야의 BJ가 자유롭게 방송을 진행하며,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1인 방송 시청자가 급속도로 늘면서 ‘스타 BJ’들이 탄생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MCN 산업의 대표주자 아프리카TV, 판도라TV, MBC 예능 ‘마이리틀텔레비전’ 등이 화제를 모았다.

 

5. <김영란법> 문화계도 피해갈 수 없다

 

9월 28일부터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인 ‘김영란법’이 시행되어 온 나라가 시끌시끌하다. 소비행태 변화는 물론 공연 관람 등에 이르기까지 이 법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곳이 없다. 문화계에서는 오페라·클래식·뮤지컬 등 대형 공연 등이 직격탄을 맞아 취소되거나 규모를 줄이는 등의 대책을 세우고 있다.

6. <힙합> Swag 넘치게 점점 더 대중 속으로 파고들다

 

최근 랩을 하는 인구 수도 많아지고 음악적 성장도 뚜렷해지면서 힙합은 대세 중의 대세 장르로 자리 잡았다. AOMG, 일리네어 레코즈, 아메바컬처 등 힙합레이블이 상승세를 타는 가운데, 젊고 실력 있는 래퍼들이 세련되고 감각적인 멜로디, 가사, 음색으로 대중 음악을 이끌어 가고 있고 ‘음원깡패’로 불리며 음원을 출시할 때마다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도끼, 빈지노, 더콰이엇, 그레이, 로꼬, 비와이, 쌈디, 지코, 크러쉬 등 이름만 들어도 함성이 터져 나올 만큼 정말 핫하다. 주요 TV 프로그램으로 Mnet ‘쇼미더머니 시즌5’, jtbc ‘힙합의 민족1, 2’, MBC ‘무한도전_역사X힙합 프로젝트’ Mnet ‘언프리티랩스타’가 있으며 MBC ‘나는 가수다(힙합버전)’ 2017 설 특집 파일럿으로 편성될 예정이다.

7. <여행먹방> ‘해외여행+맛집 탐방’ 요즘 대세는 다 모아놓는 1+1 프로그램

 

국내외로 여행을 다니면서 로컬 맛집을 다니는 1+1 프로그램이 올 한해 인기를 끌었다.
작년에는 먹기만 하는 맛집 탐방 프로그램이나 셰프군단이 요리를 해주거나 신박한 요리법을 공유해주는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었다면, 여행을 더한 업그레이드 버전 프로그램들이 대세를 이뤘다.
요즘 핫한 여행지를 돌며 SNS에서 입소문난 맛집은 물론, 안다는 사람만 다닌다는 현지 맛집과 여행 정보를 동시에 제공했다. Olive TV ‘원나잇푸드트립’, tvN ‘먹고자고먹고’, KBS2 ‘배틀트립’, JTBC ‘셰프끼리’ 등이 인기를 끌었다.


8. <방탄소년단> 신기록 제조기

 

그야말로 2016년 가요계는 방탄소년단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히트다 히트’를 연발할 만한 인기 고공행진!

2016 MAMA ‘올해의 가수상’ / ‘베스트퍼포먼스상’ 수상, 제 8회 멜론 뮤직 어워드에서 ‘올해의 앨범상’ 수상. 빌보드차트 26위 기록 영국 오피셜 앨범 차트 62위 진입 등 한국 가수 최초, 최고 기록을 대거 갈아치웠다. 올해 100만장 이상의 앨범 판매고 올린 것으로 집계된다.

9. <이세돌&알파고> 인공지능(AI)의 시대가 가까워졌음을 체감한 계기

 

세기의 바둑대결 2016년 3월 15일 기준 이세돌(1승 4패) - 알파고(4승 1패).
역사적인 대국. 인공지능(AI)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인간이 인공지능에게 바둑으로 4패를 했다는 충격적인 결과가 있었지만, 감동적인 1승을 이루며 주목 받았다. 이세돌이 각종 CF모델로 발탁되고 알파고 패러디물이 쏟아졌다.


10. 영화 <곡성>

 

‘뭣이 중헌디, 뭣이 중한 줄도 모르면서!’ 영화 속 아역의 실감나는 대사는 각종 예능에서 패러디되고 각종 마케팅에서 카피로 사용되기도 하는 등 올 한 해 영화 ‘곡성’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게 했다.
한 낯선 외지인(쿠니무라 준)이 나타난 후 벌어지는 의문의 연쇄 사건들을 중심으로 시작되는 영화로,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구성은 관객의 심장을 쫄깃하게 했으며 칸 국제영화제에 초청되기도 했다. 곡성의 나홍진 감독은 11월 29일 열린 제 37회 청룡영화상에서 ‘감독상’을 거머쥐는 영광을 얻었다.


 [자투리경제=박영석 SNS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