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절세 가이드

[자투리경제] 변액보험, 가입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이유

 

- 금감원, 변액보험 안내책자 '알기 쉬운 변액보험'발간

 

변액보험은 가입후에도 펀드변경 등 소비자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변액보험의 다양한 기능을 알아둬야 한다. 보험료 추가납입제도는 기본보험료 이외에 소비자의 선택에 따라 추가로 보험료를 납입하는 제도로서 이 보험료에는 사업비가 적게 부과돼 환급률이 높다. 보험료 자유납입 기능이란 보험료를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적립금 중도인출 기능도 있다. 보험기간 중 해지환급금의 일정 범위 내에서 계약자적립금의 일부를 인출 할 수 있다.

 

변액보험은 보험과 펀드를 결합한 상품으로 보험료(적립금)를 펀드에 투자하고 그 펀드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돼 저금리, 인플레이션에 대비할 수 있는 대표적인 생명보험 상품이다. 펀드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실적배당형 구조를 갖고 있다. 변액보험은 실적배당형 상품이기 때문에 원금손실 발생 가능성이 있다.

 

소비자들은 이같은 점을 고려해 가입목적에 맞는 적합한 상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보험회사 및 협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여 수익률 등을 미리 비교해야 한다.

 

변액보험은 판매과정에서 투자손실 등 상품의 위험성에 대한 안내가 미흡하고 투자형 상품인데도 중도 해지시 기대 이하의 낮은 환급률 등으로 인해 소비자의 불만이 지속돼 왔다. 변액보험 민원 건수는 2013년 3만6000건에서 2014년 4만5000건, 2015년 4만2천건으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금감원이 발행한 '알기 쉬운 변액보험'에서는 변액보험 주요 내용을 가입전후로 구분해 각 주제별로 상품특징, 가입시 유의사항 등 총 12개의 세부 정보를 수록했다. 소비자들이 어렵고 딱딱한 내용을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삽화, 도표 및 공시화면 예시 등을 풍부하게 사용하고 친근감 있는 캐릭터와 말풍선 등을 활용했다.

 

  ① 조기에 해지시 해지환급률이 매우 낮을 수 있다

 

  : 보험료에서 위험보험료와 사업비가 차감된 나머지 금액만 펀드에 투입돼 분리되는 구조다.

 

  ② 해지환급금이 납입한 보험료인 원금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저축성보험 기준으로 보통 약 7년~10년의 기간이 소요된다

 

  : 상품특성 및 편입펀드 등의 성격에 따라 원금회복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③ 장기 유지시에는 총 부과된 사업비가 펀드 등 여타 금융상품의 수수료보다 적어질 수 있어 수익확보에 유리할 수 있고, 10년이상 유지시에는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소비자의 가입목적에 따라 보험이 가입될 수 있도록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으로 구분-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단기 보다는 장기투자에 유리한 상품이다.      [자투리경제=윤영선 SNS에디터]


출처 : 자투리경제 (http://www.jaturi.kr)